검색

타임머신 타고 돌아간 1930년대 군산 근대사여행 ②

전체를 근현대사 야외 박물관 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다

가 -가 +sns공유 더보기

이성훈
기사입력 2016-04-25

전북 군산은 우리나라 근현대사의 흔적을 고스란히 간직한 곳이다. 도시 전체를 근현대사 야외 박물관 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다. 특히 가족과 함께 도보 여행을 즐기기에 어려움이 없는 곳으로, 따뜻한 햇볕이 내리쬐는 2016 봄 여행주간 가볼만한 여행지다.

▲ 근대문화거리에 서 있는 소설 탁류의 주인공 동상  



군산 근대사 여행은 근대문화유산거리가 조성된 해망로 일대에서 시작한다. 예전에 이곳의 지명은 장미동이었다. 장미(藏米)는 쌀을 저장하는 마을이라는 뜻. 일제는 군산항을 호남 지역에서 수탈한 곡물을 본국으로 실어 가기 위한 거점으로 삼았는데, 장미동이라는 지명이 일제가 우리 쌀을 수탈했다는 증거다.

▲ 군산근대역사박물관   



어수선하던 해망로 일대가 예쁜 거리로 바뀌기 시작한 것은 2011년 군산근대역사박물관이 개관하면서부터다. 이름 그대로 군산의 근대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자료를 전시하는 이곳은 해양물류역사관, 어린이체험관, 근대생활관, 기획전시실 등으로 구성된다.

▲ 군산근대건축관 내부    



특히 1930년대 시간 여행을 주제로 1930년대 군산에 있던 건물을 복원한 근대생활관이 인기다. 군산역, 영명학교, 야마구찌 술도매상, 형제고무신방, 홍풍행 잡화점 등 당시 군산의 모습을 생생하게 재현한다. 제일은행 군산출장소 출근부, 창씨개명 호적원부, 토지 목록, 지적도 원본 등 귀한 자료도 살펴볼 수 있다.

▲ 군산근대역사박물관에 있는 어청도 등대모형   



박물관 1층에 자리한 등대도 눈길을 끈다. 어청도등대를 3분의 2 크기로 축소한 모형이다. 어청도등대는 1912년 3월 1일에 점등해서 오늘까지 고군산군도 앞바다를 비추고 있다.
군산근대역사박물관이 문을 열면서 주변에 방치된 건물들도 새롭게 단장했다.

▲ 군산근대역사박물관 근대생활관    



구 조선은행 군산지점 건물은 군산근대건축관으로 바뀌었다. 1922년 건립된 이 건물은 식민지 경제 수탈을 위한 금융기관이었다. 해방 뒤 한국은행·한일은행 군산지점으로 사용되었으며, 한때 유흥 주점 간판이 달린 적도 있다.
일본인 무역 회사 구 미즈상사는 미즈커피로 바뀌었다. 당시 미즈상사는 일본에서 식료품과 잡화를 수입·판매했다고 한다. 원래는 군산근대역사박물관 앞에 있었는데, 조성 과정에서 지금의 위치로 옮겨 카페로 단장했다.

▲ 군산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하는 근대미술관     



구 일본 제18은행 군산지점 건물은 근대미술관으로 재탄생했다. 일본 제18은행은 나가사키(長崎)에 본점이 있었는데, 일제강점기에 대부업을 하며 인천과 군산 등에 지점을 차려 성업했다고 한다. 일제의 조선 곡물 수탈을 상징하는 장미동 곡물 창고도 지금은 장미갤러리로 바뀌어 지역 예술가들의 작품을 전시한다.

▲ 옛군산세관 건물



군산 근대사 여행의 하이라이트는 구 군산세관 본관이다. 벽돌 건물에 동판으로 얹은 지붕이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물씬 풍긴다. 1908년 대한제국이 벨기에 붉은 벽돌과 건축자재를 수입해서 지었다고 전해진다. 서울에 있는 서울역사, 한국은행 본점과 함께 국내에 현존하는 서양 고전주의 3대 건축물로 꼽힌다.
 

▲ 군산 내항 풍경  



해망로와 맞닿은 군산 내항에는 일제강점기 3000t급 기선을 댈 수 있었다는 부잔교(뜬다리)가 있다. 부잔교는 밀물 때는 다리가 수면에 떠오르고 썰물 때는 수면만큼 내려가는 다리로, 수위에 따라 높이가 자동으로 조절되는 선박 접안 시설물이다. 이 다리를 통해 곡식이 일본으로 반출됐다.
부잔교 옆 선창을 째보선창이라고 부른다. 채만식의 소설 탁류 의 배경이 된 곳이다. 서천 땅을 처분한 정 주사가 똑딱선을 타고 째보선창으로 오지만, 미두장에서 쌀과 돈을 다 날리고 이곳에서 자살을 기도했다.

 

▲ 고우당   



근대의 흔적은 빵집에서도 찾을 수 있다. 중앙로에 자리한 이성당은 1920년대 일본인이 운영하던 화과자점 이즈모야에서 출발했다. 1945년 해방 직후 한국인이 가게를 인수하면서 이성당으로 간판을 바꿔 달고 지금까지 영업한다. 지방 소도시에 있다고 작고 한적한 빵집을 상상했다면 오산이다.

▲ 맛있는 빵을 살 수 있는 이성당    



오전 10시 무렵에도 빵을 사러 온 사람들로 가득하다. 이성당의 최고 인기 메뉴는 앙금빵과 야채빵이다. 앙금(단팥)빵이 거기서 거기지 하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다가 직접 먹어보면 역시! 하고 고개를 끄덕인다. 달콤하고 부드러운 단팥이 잔뜩 들었다. 고소한 소스에 버무린 각종 채소로 속을 채운 야채빵도 인기다.

▲ 히로쓰 가옥    


이성당에서 10여 분 걸어가면 군산 신흥동 일본식 가옥이다. 군산에서 큰 포목점을 하며 돈을 번 히로쓰 게이샤브로가 지은 목조건물이다. 다다미방과 편복도, 일본식 벽장(오시이레), 손님을 맞는 도코노마 등 대규모 일식 가옥의 형태를 그대로 보존하고 있다. 영화 장군의 아들에서 야쿠자 두목 하야시의 집, 영화 타짜에서 극중 평경장(백윤식)이 고니(조승우)에게 기술을 가르치던 집이 바로 이곳이다.

▲ 동국사    



신흥동 일본식 가옥을 지나면 동국사에 닿는다. 우리나라에 유일하게 남은 일본식 사찰이다. 정면 5칸, 측면 5칸에 가파른 단층 팔작지붕을 이고 있는 이 절은 우리나라 사찰과 전혀 다른 느낌이다. 시인 고은이 머리를 깎고 불교에 입문한 사찰이기도 하다.

▲ 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의 배경이 됐던 초원사진관   



군산은 이런 독특한 분위기 때문인지 많은 영화의 배경이 됐다. 대표작이 한국 멜로 영화 역사에 남을 8월의 크리스마스다. 한석규와 심은하가 주연한 작품으로 대부분 군산에서 촬영했는데, 월명공원으로 가는 언덕에 초원사진관이 영화에 나온 모습 그대로 남아 있다.

▲ 봄을 만나기 좋은 곳 경암동 철길마을  



경암동 철길마을은 오직 군산에서 만날 수 있는 풍경을 지닌 곳이다. 낡은 판잣집이 양쪽으로 늘어선 가운데 철길이 놓였다. 이곳에 처음 철길이 놓인 때는 1944년 4월 4일. 군산시 조촌동에 있는 신문 용지 제조업체 페이퍼코리아의 생산품과 원료를 실어 나르기 위해 만들었다. 2008년 7월 1일부터 운행을 멈춰, 기차가 다니는 모습은 볼 수 없다.

▲ 경암동 철길마을    



군산 여행의 종점은 커피다. 은파호수공원 앞에 자리한 카페 리즈는 콜롬비아 유기농 인증을 받은 커피를 비롯해 공정 무역, 레인포레스트 등 다양한 인증을 받은 커피와 스페셜 티를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카페 한쪽에는 로스팅 기계가 여러 대 있는데, 마음에 드는 원두를 선택해서 직접 볶아보는 것도 이색적인 재미를 선사한다. 전문 바리스타가 도와주니 초보자도 쉽게 해볼 수 있다.

▲ 커피 만들기 체험    



○ 당일 여행코스 : 군산근대역사박물관 등 해망로 일대→초원사진관→경암동 철길마을

○ 1박 2일 여행코스

첫날 : 군산근대역사박물관 등 해망로 일대→초원사진관→경암동 철길마을
둘째날 : 고우당→동국사→은파호수공원


○ 관련 웹사이트

 - 군산시 문화관광 http://tour.gunsan.go.kr
 - 군산근대역사박물관 http://museum.gunsan.go.kr
 - 동국사 www.dongguksa.or.kr


○ 문의

 - 군산시청 관광진흥과 063-454-3304
 - 군산근대역사박물관 063-454-7870
 - 군산근대건축관 063-454-3274
 - 미즈커피 063-446-2867
 - 이성당 063-445-2772
 - 군산 신흥동 일본식 가옥 063-454-3274
 - 동국사 063-462-5366


○ 잠자리

 - 고우당 : 군산시 구영6길, 063-443-1042, www.gowoodang.com (굿스테이)
 - W호텔 : 군산시 소룡1길, 063-464-6205 (굿스테이)
 - 예스모텔 : 군산시 가도안1길, 063-464-6081 (굿스테이)
 - 군산리버힐관광호텔 : 성산면 철새로, 063-453-0005, www.063-453-0005.bestbz.com


○ 먹거리

 - 중앙식당 : 반지회, 군산시 해망로, 063-446-0471
 - 유락식당 : 아귀찜, 군산시 해망로, 063-445-6730
 - 복성루 : 짬뽕, 군산시 월명로, 063-445-8412
 - 빈해원 : 간짜장, 군산시 동령길, 063-445-2429


○ 주변 볼거리 해망굴, 새만금, 선유도 등 /
관광공사_사진제공


이성훈의 다른기사보기
광고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인스타 네이버 band 유튜브 네이버포스트 브런치 URL복사 문자메세지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이트레블뉴스_E-TRAVEL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