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제23회 흥부골 달맞이 행사 개최

전국 최대의 달집 태우기, 국악공연 등 즐길거리 풍부

가 -가 +sns공유 더보기

이소정
기사입력 2024-02-12

[이트레블뉴스=이소정 기자] 남원시 인월면은 2024년 2월 24일 오후 5시에 인월면 람천 둔치 행사장에서 제23회 흥부골 달맞이 행사를 개최한다. 이 행사는 정월 대보름을 맞아 매년 열리는 행사로 갑진년(甲辰年) 새해를 맞이하여 지난해 액운을 날려 보내고 올 한해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면서, 민족의 고유한 세시풍속과 전통 민속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개최된다.

 

▲ 제23회 흥부골 달맞이 행사, 24일 인월에서 만나요 _ 남원시

 

다른 지자체에서도 정월 대보름 행사를 하고 있지만, 인월(引月)면의 달맞이 행사는 고려 우왕6년(1380년) 삼도 도원수 이성계 장군이 그믐달 기도를 통해 보름달을 끌어올려 왜장 아지발도를 막아낸 황산대첩 전승지에서 개최된다는 점에서 특히 행사의 무게와 의미가 남다르다.

 

이날 주요 행사로는 우리 민족 전통의 터울림과 제례, 지신밟기 등의 식전 행사를 시작으로 작년에 이어 올해는 더욱 흥과 멋이 기대되는 전북특별자치도립국악원의 국악 공연(관현악, 창극, 무용공연 등)이 있을 예정이다. 그리고 해마다 참여하는 주민과 관광객들이 가장 기대하고 매료되는 인월 자율방범대가 직접 만든 높이 20m, 지름 11m 규모의 전국 최대 규모의 달집 태우기 및 소원소지(연 띄우기) 행사를 추진할 계획이며, 또한 저녁 행사인만큼 참가자들을 위하여 오곡밥과 부럼 등의 맛있는 정월 대보름 음식 나누기 행사도 같이 진행한다. 

 

▲ 제23회 흥부골 달맞이 행사, 24일 인월에서 만나요(달집점화)

 

제23회 흥부골 달맞이 행사는 남녀노소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개인차량 이용 시에는 행사 당일 행사장 주변 곳곳에 배치된 주차요원의 안내에 따라 인근 주차장에 주차 후 인월면 람천 둔치 행사장까지는 도보로 이동할 수 있다.

 

황도연 인월면장은 흥부골 달맞이 행사는 역사적으로 매우 유서 깊은 곳에서 주민 주도로 매년 열리는 전국 최대 규모의 달집 태우기 행사이며, 이제는 매년 1,000명 이상이 잊지 않고 찾아 주시는 명실상부 전국 최고의 정월 대보름 행사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고 언급하면서, 올해에도 액운을 날리며 풍년농사와 건강을 기원하고, 대규모 행사인 만큼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소정의 다른기사보기
광고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인스타 네이버 band 유튜브 네이버포스트 브런치 URL복사 문자메세지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이트레블뉴스_E-TRAVEL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