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추천 가볼 만한 여행지, 독특한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이색 골목 여행지

신도시 개발과 함께 상권이 조금씩 옮겨 가면서 구도심은 위기를 맞았는데

가 -가 +sns공유 더보기

이성훈
기사입력 2020-05-14

[이트레블뉴스=이성훈 기자] 한국관광공사는 지역의 독특한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이색 골목 여행지 6곳을 5월 추천 가볼 만한 곳으로 선정했다. 이 달의 추천 관광지는 세종대왕과 함께 떠나는 골목 여행, 여주한글시장(경기 여주), 길을 잃어도 괜찮아! 원주 미로예술시장(강원 원주), 시간을 되짚어 만나는 뉴트로 감성 여행, 당진면천읍성 성안마을(충남 당진), 즐거움이 꽃피다, 익산문화예술의거리(전북 익산), 원도심의 정겨움과 이야기를 간직한 곳, 여수 고소동 천사벽화마을(전남 여수), 옛 담 따라 흐르는 고고한 선비 정신, 산청 남사예담촌(경남 산청)이다.

 

▲ 세종대왕 포토존


골목은 여행자의 마음을 늘 설레게 하며, 투박한 길모퉁이에서 마주하는 풍경은 푸근하고 정겨운 느낌까지 들게 한다. 때로는 활기찬 공간으로 거듭나 숨겨진 매력을 뽐내기도 한다. 저마다의 향기와 특색을 지닌 골목 곳곳을 거닐다 보면 생각지 못한 즐거움을 만나게 될 것이다.

 
전 국민적인 노력으로 코로나19의 확산세가 많이 둔화됐지만, 해당 지역을 방문하기 전 관광지 개방여부, 개방시간, 관람방법 등 세부정보를 미리 확인해보도록 하자. 또한, 공사에서는 생활 속 거리두기에 따른 여행경로별 안전여행 가이드를 제작, 5월 11일부터 대한민국 구석구석 누리집(korean.visitkorea.or.kr) 내 안전여행 페이지를 통해 소개할 예정이라고 한다.

▲ 세종대왕과 함께 하는 골목 여행, 여주한글시장 

 

세종대왕과 함께 떠나는 골목 여행, 경기도 여주한글시장 에는 이색 벽화골목이 있다. 이곳은 세종대왕 탄생부터 즉위, 업적 등을 재미있게 그려놓은 곳이다. 아기자기한 벽화를 구경하며 세종대왕의 삶과 업적을 더듬어본다. 또한 말뚝박기 같은 추억의 놀이를 담은 벽화도 있어, 가족끼리 이야기꽃을 피우기 좋다. 생활문화전시관 여주두지는 여주 주민에게 들은 이야기와 채집한 물건을 전시한 공간으로, 소소하지만 따스한 사연을 만날 수 있다.

 

▲ 여주한글시장 입구의 낮과 밤 


여주한글시장에는 소년 세종 동상과 인자해 보이는 세종대왕 동상이 있어, 포토 존으로 인기다. 포토 존 부근에서 한글빵을 판다. 빵 위에 자음이 찍힌 찹쌀빵으로, 달콤하고 쫀득하다. 시장의 또 다른 재미는 한글을 발견하는 일이다. 바닥에 훈민정음이 새겨졌고, 하늘에 알록달록한 한글 작품이 걸렸다. 밤이 되면 루체비스타 조명 시설에 불이 들어와 색다르다.

 
북벌 개혁을 시도한 효종대왕이 잠든 여주 영릉(寧陵, 사적 195호)과 남한강 풍광이 고즈넉한 여주보도 가깝다. 물시계인 자격루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보 기둥과 해시계인 앙부일구를 형상화한 세종광장이 독특하다. 신륵사는 다층석탑(보물 225호)과 다층전탑(보물 226호) 등 여러 보물이 있고 사찰에서 바라보는 남한강 정취가 그윽해 여행을 마무리하기에 안성맞춤이다. 여주시청 관광체육과 031-887-3573

▲ 골목길과 시장의 만남, 미로예술시장 

 

원주 미로예술시장, 미로처럼 이어지는 골목을 따라 개성 있는 상점이 늘어선 미로예술시장은 원주중앙시장 2층에 위치한다. 원주중앙시장은 1970년 건립한 2층짜리 철근콘크리트 건물을 재건축 없이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다. 1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접근성이 떨어져 방치된 2층이 2010년대 들어 문화 관광형 시장과 청년몰 사업 등에 선정되면서 달라졌다. 공방과 카페, 문화 공간이 어우러져 뉴트로 분위기가 풍기는 시장으로 재탄생했다.

 

▲ 시장은 4개 동으로 이뤄지며 저마다 조금씩 색깔이 다르다 

 

시장은 중앙광장을 중심으로 4개 동으로 나뉜다. 각 동은 색깔이 조금씩 다르다. 가동은 오래된 양복점이나 금은방이 눈에 띄고, 다동은 체험 공간이 다양하다. 라동은 SBS-TV 프로그램 〈백종원의 골목식당〉에 출연한 음식점이 모여 있다. 나동은 2019년 발생한 화재로 현재까지 대부분 영업을 못 하는 상태다. 벽화, 조형물, 일회용 카메라 자동판매기 등 골목 곳곳에 숨은 재미를 찾아보자.

 

▲ 산수화 같은 풍경 속을 달리는 원주레일파크    


원주레일파크 역시 버려진 공간을 활용한 명소다. 중앙선 폐선 구간 중 간현역과 판대역 사이 7.8km를 운행하며 갈 때는 풍경열차를, 올 때는 레일바이크를 탄다. 걷기를 좋아한다면 치악산 자락을 따라 걷는 치악산둘레길을 추천한다. 현재 3개 코스를 개통했다. 치악산까지 갔다면 원주8경 가운데 첫손에 꼽히는 구룡사도 들러보자. 원주중앙시장번영회 033-743-2570

▲ 면천읍성_남문 

 

시간을 되짚어 만나는 뉴트로 감성 여행, 당진면천읍성 성안마을 당진시 면천면 성상리 일대는 성안마을로 불린다. 당진면천읍성(충남기념물 91호) 안에 터 잡은 마을이기 때문이다. 순천 낙안읍성(사적 302호)과 청주 상당산성(사적 212호) 마을이 우리나라 대표 성안마을로 꼽히는데, 당진면천읍성 성안마을은 분위기가 다르다. 성안엔 상당산성처럼 번듯한 식당도, 낙안읍성처럼 예스러운 초가도 없다. 대신 손때 묻은 집과 소박한 식당, 이발소, 전파상 등이 골목골목을 채운다.

 

▲ 면천읍성_면천읍성 안 그 미술관  


시곗바늘을 반세기 정도 거꾸로 돌린 듯한 풍경은 무뚝뚝한 충청도 사내처럼 속 깊은 정이 느껴진다. 옛 면천우체국을 리모델링한 면천읍성안 그 미술관과 동네 책방 오래된 미래, 책방과 나란히 자리한 진달래상회는 이곳을 감성 여행지로 만든 주역이다. 미술관과 책방에는 예쁜 휴게 공간이 마련돼 여행자를 위한 쉼터로도 손색이 없다.

 

▲ 면천읍성_오래된미래    


당진면천읍성 성안마을의 따뜻한 감성을 잇는 아미미술관, 해돋이와 해넘이를 함께 만나는 왜목마을, 실제 전투함과 구축함 안팎을 다양한 전시 공간으로 꾸민 당진항만관광공사(옛 삽교호함상공원)도 당진으로 떠나는 여행길에 놓쳐선 안 될 곳이다. 당진시청 문화관광과 041-350-3592

▲ Go100Star_여행자의 눈길을 사로잡는 Go100Star의 로맨틱한 포토존 

 

익산문화예술의거리가 자리한 중앙동 일대는 일제강점기에 작은 명동으로 통했다. 일본식 지명 사카에초(榮町)가 오래도록 남아, 지금도 어르신들은 이곳을 영정통이라 부른다. 2000년대 신도시 개발과 함께 상권이 조금씩 옮겨 가면서 구도심은 위기를 맞았다. 이에 익산시가 낡고 버려진 상점을 문화 예술인을 위한 창작 공간으로 빌려줬다.

 

▲ 과거 영정통으로 불렸던 익산의 오랜 번화가 문화예술의거리    

 

갤러리와 공방이 하나둘 문을 열고, 익산아트센터가 운영하는 Go100Star(고백스타)에 익산근대역사관까지 들어서면서 거리는 생기를 되찾았다. 근대의 뾰족한 삼각 지붕을 얹은 상가, 낡은 담벼락을 갤러리 삼은 흑백사진 등 골목 구석구석에 저마다 이야기를 품은 공간이 선물처럼 숨어 있다. 구수하면서도 담백한 된장짜장과 명장이 선보이는 빵까지 맛집을 찾아다니는 재미도 쏠쏠하다.

 

▲ 정기적으로 DJ가 음악방송을 진행하는 이리블루스    


근대 풍경이 궁금하다면 익산 구 춘포역사(등록문화재 210호)에 들러보자. 일본인이 대규모 농장과 정미소 등을 운영한 곳이다. 근처 달빛소리수목원은 널찍한 잔디밭과 계절마다 피고 지는 갖가지 꽃이 로맨틱한 쉼터를 제공한다. 익산 나바위성당(사적 318호)도 근대 모습이 남아 있다. 입구부터 남녀를 구분했으며, 한식과 양식이 어우러진 외관이 아름답다. 익산시청 문화관광산업과 063-859-5797

▲ 고소동 천사벽화골목에서 내려다본 여수 앞바다 

 

원도심의 정겨움과 이야기 간직한 여수 고소동 천사벽화골목, 오래된 자연부락인 고소동은 여수를 대표하는 벽화마을이다. 지난 2012년 여수엑스포를 계기로 주민과 여수시가 힘을 합쳐 낙후된 달동네를 벽화마을로 변신시켰다. 진남관에서 출발해 고소동을 거쳐 여수해양공원까지 거리가 1004m에 이르러 천사벽화골목으로 불렀다. 현재 총 길이 1115m, 9개 구간으로 구성된다.

 

▲ 바다를 바라보면서 내려가는 계단 


구불구불한 골목을 걷다 보면 이순신 장군을 기념하고 기리는 여수 통제이공 수군대첩비(보물 571호)와 타루비(보물 1288호), 마실 나온 주민, 바다를 바라보는 카페, 만화가 허영만 화백 작품의 다양한 주인공 등을 만나는 재미가 쏠쏠하다. 특히 모퉁이를 돌 때마다 불쑥불쑥 나타나는 여수 앞바다와 돌산대교, 거북선대교 조망이 일품이다.

 

▲ 허영만 화백 작품의 주인공들 


고소동 천사벽화골목이 끝나는 지점이 여수해양공원이다. 시원한 바닷바람 맞으며 공원을 설렁설렁 걸으면 이순신광장에 닿는다. 내부를 볼 수 있는 거북선 모형과 용 모양 전망대가 있고, 광장에서 쉬는 사람들의 모습이 평화롭다. 여수 시내 구경이 끝나면 차를 타고 낭도로 떠나보자. 고향 같은 섬 풍경이 정겨운 낭도는 낭도젖샘막걸리가 유명하다. 여수 여행의 마지막은 돌산공원 전망대에서 여수 밤바다의 수려한 야경을 감상해보자. 여수시청 문화관광과 061-659-3872

▲ 남사예담촌 전경 

 

산청 남사예담촌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고가(古家) 마을로, 황톳빛 담장과 고택이 어우러져 골목마다 옛 정취가 잔잔히 배어난다. 산청남사리이씨고가(경남문화재자료 118호)에서는 전형적인 사대부 가옥 구조와 음양의 조화를 꾀한 선조의 지혜를 엿볼 수 있으며, 유교 전통이 깃든 산청남사리최씨고가(경남문화재자료 117호)와 사양정사(경남문화재자료 453호)도 눈에 띈다.

 

▲ 남명 조식 유적_남명기념관 


하씨고가에는 산청 삼매 중 하나인 원정매가 있다. 마을을 휘감아 흐르는 사수천(남사천)을 건너면 국악계의 큰 별로 꼽히는 박헌봉 선생을 기념한 기산국악당, 백의종군하는 이순신 장군이 묵어갔다는 산청 이사재(경남문화재자료 328호), 유림독립기념관까지 두루 다녀올 수 있다. 남사예담촌은 느린 걸음으로 천천히 둘러보기를 권한다.

 

▲ 겁외사_성철스님 동상 



산청 조식 유적(사적 305호)과 겁외사는 남사예담촌과 한 코스로 짜기 좋다. 남명 조식은 학문에 정진하며 후학 양성에 힘쓴 조선 시대 대학자다. 성철 스님 생가 터에 들어선 겁외사는 검소한 수행자의 모습을 보여준 스님의 흔적이 있는 곳이다. 동의보감촌은 한의학을 배우는 전시 시설은 물론, 한방미로공원과 사슴목장, 한방테마공원 등 야외 체험 시설이 잘 꾸며졌다. 남사예담촌 070-8199-7107 / 관광공사_사진제공

이성훈의 다른기사보기
광고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인스타 네이버 band 유튜브 네이버포스트 브런치 URL복사 문자메세지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이트레블뉴스_E-TRAVELNEWS. All rights reserved.